1. LOGIN
  2. JOIN
  3. 비급여수가안내
서산부인과
출산클리닉
부인과클리닉
난임클리닉
커뮤니티
요실금클리닉
검진클리닉
닫기

검진클리닉

부인과질환클리닉

서산부인과 “방광염”

배뇨이상, 잦은 소변 등 여성 비뇨기계 이상 증세가 보일 경우


방광염이란

하부요로감염 중에 방광 내에 국한된 염증을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원인에 따라 세균, 간질성, 결핵, 호산구 방광염으로 나뉘지만 대개 세균방광염이며,
증세가 나타나는 시기에 따라 급성 방광염과 만성방광염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방광염이 잘 걸리는 이유

몸의 신체 구조상 남성의 요도는 길지만 여성의 요도가 짧고, 항문과 요도입구가 가까워 장내 세균이 침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성생활, 요도자극, 임신등이 원인으로 세균이 방광에 침입하기 쉬우며 외 요도구 주위 세균이 정상즉어로 자라는 경우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회음부나 소변이 나오는 부위 아픈 경우
소변을 볼 때 아래가 찌릿하며 아픈 경우
소변색이 탁하고 냄새가 나는 경우
소변이 자주 급한 경우
아랫배가 아픈 경우
소변이 자주 마려움

방광염 치료

단순 방광염의 경우, 3-7일정도로 완치가 되며, 치료 후에도 방광에 영구 장애가 남거나 후유증이 있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심한 통증이 있거나 만성재발성 방광염의 경우 보조적 치료를 하거나 7일 이상의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종종 항생제를 한 두 번 먹고 증상이 좋아졌다고 본인이 약을 중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1회 요법은 완치율이 감소하고 재발율이 증가하며, 재발시 내성균이 생겨서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치료 에서 가장 주의할 점은 반드시 치료 전에 요검사를 하여야 하며, 치료 후에도 요검사를 해서 완전히 치료 가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방광염 검사

문진 및 신체검사
하복부를 누르면 통증을 제외하고 진찰소견은 없으나 간혹 질입구, 요도에 이상이 있거나 대하가
심한 경우 진찰을 받는 것이 줗습니다.
소변 검사, 균 배양 검사
소변검사에서 백혈구 유무를 확인해야 하며 반복적 방광염에 노출되는 경우 요 배양 검사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방사선 검사
열이 나거나 옆구리가 아픈 경우 치료 후 반응이 늦거나, 증상 소실 후 소면에서 염증 세포가 나타나는 경우
내시경 검사
혈뇨가 심했던 경우 치료가 종료되면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서산부인과는 진심이 담긴 의료서비스를 지향합니다. ’

요즘 화려한 인테리어와 상술로 치장한 병원들이 네트워크처럼 늘어가고만 있습니다.
서산부인과는 철저히 의학적 원칙을 지켜나가며 환자를 진정으로 생각하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 산부인과 부작용 정보 안내사항

본원은 의료법 제 56조에 의거 부작용을 명시하여 의료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확인하기

병원소개

의료진소개

오시는길

공지사항

블로그

TOP▲